티스토리 뷰

반응형

합천 황매산 철쭉제


매년 5월에는 철쭉 3대 명산 중 하나인 경함 합천의 황매산에서 철쭉제가 열린다.


1108m의 황매산은 소백산, 바래봉과 더불어 철쭉 3대 명산으로 꼽히는데 황매산의 전국최대의 철쭉군락지는 과거 목장을 조성했던 평원으로 친홍빛 철쭉으로 덮혀진 말 그대로 산상화원이다.



황매산은 과거에는 그리 유명하지 않은 산이었으나 1983년 군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하여 가야산과 함께 합천을 대표하는 명산으로 꼽힌다.



합천황매산철쭉제는 1997년부터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철쭉군락지 보호를 위한 지역문화행사가 해를 거듭하면서 발전하여 이제는 전국 최대의 철쭉축제가 되었다.



황매산철쭉제는 철쭉 개화시기인 매년 4월부터 5월까지 철쭉제례(제사)와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데 사실 이런 이벤트는 주로 농수축산물 홍보 부스가 주로 많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벤트보다 온 산을 뒤덮은 철쭉을 따라 이어진 등산로를 탐방하는 것이 훨씬 보람있는 일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황매산 등산 코스는 다음 그림에서 보듯이 총 7개의 코스가 있다.

2시간30분 정도 소요되는 짧은 1코스부터 최장 5시간까지 소요되는 6,7코스까지 다양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다.




황매산 철쭉제 시기와 기간


진해군항제가 최대의 벚꽃 행사라면 철쭉제는 단연 합천황매산 철쭉제이다.


철쭉의 최대 만개시기에 2주간 황매산철쭉제를 진행하는데(4월말부터 5월까지 2주간) 해마다 그 일정이 조금씩 다르므로 정확한 행사 일정은 합천군청 055-930-4758, 황매산철쭉제전위원회 055-934-1411에 문의하면 된다.


보통 5월초부터 20일경까지가 철쭉 만개기간이지만 최근 몇년간 이상기온 등의 영향으로 개화시기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일정은 행사주최측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철쭉군락지가 있는 정상부근의 오토캠핑주차장과 은행나무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통행 제한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철쭉군락지 입구인 은행나무주차장까지 쉽게 도착할 수 있다.(지도 참조)



물론 등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위의 등산 코스 중 하나를 택1하여 모산재 주차장이나 덕만 주차장에서부터 철쭉 군락지까지 이동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지만 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을 명심해야 한다.


어린이나 노약자를 동행하는 경우엔 정상부근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만차시엔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반응형

세상만사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