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비교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은행이 많이 생겨 났다.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서비스들이 줄을 이을 것이고 금융 소비자들로서는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십 년이 넘도록 거래한 주거래 은행에서의 대출금리가 불과 10분만에 스마트폰으로 개설한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의 대출이자보다 비싸다며 분통을 터드리는 경우도 있었다.


서비스 초기라 사용자가 폭주하여 접속 오류가 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은행보다는 문턱이 낮고 대출이자도 대체로 저렴하다는 평가가 많다.



단 유의할 점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계좌를 개설하는 것 자체가 요즘은 대포통장 등의 범죄 위험 때문에 조금 까다롭다.

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다른 곳에서 계좌를 개설하기까지 한 달 정도 유예를 둬야 하는 것이다.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 역시 둘 중 하나를 개설하였다면 다른 상품의 계좌를 개설할 때까지 한 달의 기간이 지나야 한다.


이런 신규계좌 개설 제한은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 그리고 오프라인 은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통장기능이 있는 증권계좌 등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면 무방문으로 스마트폰에서 신분증 촬영 및 전송만으로 본인 확인이 끝나고 계좌개설을 해주는 증권사 역시 개설 직후에 카카오뱅크나 다른 은행 계좌 개설에 제약이 있다.



그러므로 긴급한 경우에는 어느 곳이 당장에 더 유리한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고 선후관계가 상관없다면 아무 것이나 한 군데씩 점차적으로 거래 계좌를 개설해도 될 것이다.



대출이 긴급하다면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 등 대출 상품을 취급하는 곳의 계좌를 먼저 개설하여 대출 실행을 해야지 그렇지 않고 무턱대고 다른 일반은행에 신규 계좌 개설을 하거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일정기간 이후에야 카카오뱅크 등의 계좌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 밖에 유의해야 할 점이 카카오뱅크는 일정 버전 이상의 지원체계에서만 설치가 가능하다.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의 경우 버전 4.3이상의 스마트폰에서만 지원이 되므로 그 이하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다.

4.3이하 버전의 폰에서는 마켓에서 카카오뱅크 자체가 검색이 안된다.

개인적으로 이런 사실을 몰랐을 때 억지로 설치경로를 찾아서 시도해 보았는데 소용이 없었다.

대출 받기 위해 아니 정확히 말하면 대출 조회를 위해 폰을 바꿔야 할 지경인데... 현재로선 어쩔 수가 없다.


그리고 애플의 경우엔 ios9.0 이상에서 지원가능하니 유의하여야 한다.




분명히 오프라인 은행만 있던 시절보다는 은행 문턱이 낮아진건 사실이다.

금리나 한도 등도 그렇고 예전처럼 대출 문의 하는데 하루, 서류 준비하는데 또 하루, 접수하는데 하루 게다가 승인까지 초초하게 며칠을 더 기다려야 했던 이런 불편함이 없어졌다.


계좌 개설부터 대출 승인 결과까지 그리고 대출승인시 입금까지 수십분이면 충분하니 기존의 은행들이 지금처럼 느릿느릿 번호표 뽑고 기다리는 손님들 몇 시간째 시간 뺐아가며 세월아 네월아 하다가는 인터넷 뱅크로 손님들 다 뺏길듯하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코스 전자담배 성능  (0) 2017.09.17
경찰 조직 체계  (0) 2017.09.13
국민연금 수령금액 예상  (0) 2017.09.12
유두절의 유래  (0) 2017.08.05
중위소득과 최저임금  (0) 2017.08.01

세상만사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