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택 실거래가 조회하기


인터넷 부동산 매물을 보면 내가 살 집이 제법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막상 부동산에 가보면 항상 금방 계약 되었다든가 매물이 취소되었다는 등 약오르기 십상이다.


부동산 업자가 장난치는 것 같기도 하고.

실제로 부동산이나 중고차나 같은 매물로 여러 업자들이 돌려서 올리다 보니 실 매물은 하나 인데 가격만 조금씩 다른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인이 아무리 전문가라 하더라도 그들이 말하는 거래 가격이나 시세를 온전히 믿는 것은 순진한 짓이다.


내가 원하는 주택은 얼마에 거래가 되었는지 관심 주택의 시세는 얼마이고 실거래 가격은 얼마였는지 정확한 정보를 보려면 실시간 주택 실거래가 조회하기를 해보면 된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러한 실제 주택 계약이 체결된 가격을 업데이트 하여 공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자.

http://rt.molit.go.kr/



메인 메뉴에서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찾고자 하는 주택 유형을 선택한다.

예를 들기 위해 해운대구 아파트를 선택해 봤다.



위의 붉은 네모와 같이 선택하고 검색하기를 누르니

아래와 같은 아파트 실거래 리스트가 나온다.

계약일은 열흘 단위로 표기되고 거래금액과 해당 아파트 층수 까지 나온다.



만약 특정 지역의 특정 아파트 단지에 관심이 있다면 주소와 해당 아파트 단지명을 선택 조회하면 된다.

예를 들어 엘지 아파트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다.



이 모든 거래 정보는 매매자들이 부동산을 통해 거래 완료를 하게 되면 부동산 중개업자는 국토부에 그 계약 내용을 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허위신고로 인한 처벌을 감안하면 절대적으로 신뢰할만한 자료이다. 


매매 실거래가 뿐만 아니라 전월세 계약 실거래가 정보도 제공되고 있으니 잘 활용하여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주택을 보다 좋은 가격에 구하는 것만 남았다.^^

반응형

세상만사

관리자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