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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개의 보험을 4대 사회보험이라고 한다.

보통 4대보험으로 통칭하는데 이 중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은 근로자의 경우 급여에서 공제되어 자동납부되므로 4대보험 가입확인서나 납부확인서 또는 자격득실확인서 등은 개별 근로자의 재직현황을 증빙하는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때 재직증명서나 직장인 건강보험 또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소득증빙 자료로 제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바로 이런 서류들을 대체할 수 있거나 그 자체로서 하나의 기본 제출 서류가 되기도 한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http://www.4insure.or.kr 이라는 4대보험 정보연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물론 4대 보험 각각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홈페이지도 있고 그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가입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4대보험 정보 연계센터를 통하면 한 번에 발급을 받을 수 있다.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함에 유의하자.

그러면 이제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http://www.4insure.or.kr 에 접속한다.

사이트 상단메뉴의 증명서 발급>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을 클릭한다.

 

사이트 상단메뉴의 증명서 발급>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을 클릭한다.

로그인 화면에서 개인비회원을 선택하고 이용약관 및 정보수집 동의에 체크한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사업장회원인 경우는 사업장회원을 선택하면 된다.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이 마이페이지가 뜨는데 여기서 좌측 아래의 증명서 발급/신청을 선택하면,


증명서 신청/발급 페이지가 나온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자.


전 단계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였으므로 


다음과 같이 주소와 성명 등 기본 사항은 입력되어 있고, 

그 밖의 필수입력란을 입력하고 신청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된다.

이상과 같이 간단히 인터넷을 통한 4대보험가입확인서 발급방법을 알아보았다.

물론 각각의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도 가능하고 전화를 통한 발급요청도 가능하다.

전화로 4대보험가입확인서 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보험공단에 따로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인터넷으로는 지원하지 않는 팩스 전송 서비스도 가능하다.

혹시 마땅히 수신할 팩스가 없다면 무료 팩스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팩스 어플 설치 방법

4대보험공단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다.

국민연금 국번없이 1355

건강보험 1577-1000

고용보험 국번없이 1350

산재보험 1588-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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