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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 금융 기관에 제출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재직증명서 등이 회사에 신청을 하고 발급받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관계로 즉시 발급되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말 그대로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하고 상실한 내역이 기록된 문서로 현재의 건강보험 가입정보로 소속된 직장 정보를 알 수 있고 과거에 어느 회사에 재직하였는지도 확인 가능하기에 재직증명서는 물론 경력증명서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보통 금융 기관 대출을 위한 서류로 제출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납부내역서를 같이 요구하기도 하는데 둘 모두 건강보험 공단에서 간단히 발급 받을 수 있다.



가장 쉽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및 납부내역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전화1577-1000를 이용하면 된다.

상담원과 연결하여 간단한 본인 인증만 하면 되므로 특별히 다른 서류 제출이 필요없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의 발급일자를 확인하므로 신분증은 꼭 준비해야 한다.

또는 발급일자를 외워도 된다.^^

그 밖에는 주로 현재직장명, 주소, 가족 구성원 등에 대하여 물어보는 경우가 있으니 잘 대답하면 된다.

콜센터를 통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월~금요일 09~18시까지이며 수신가능한 팩스번호를 불러주면 5~10분정도만에 받아볼 수 있다.


업무시간 이외에는 모바일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가능하다.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아래와 같이 자주 신청하는 민원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소요시간은 전화신청과 비슷한 5~10분이내이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최초 이용시에는 보안프로그램 등의 설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다음은 어플을 이용한 신청방법이다.

어플에서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시기 바란다.

그리고 건강보험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한다.



설치 후 건강보험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메인화면이 나온다.

좌상단의 초록색 원안의 제증명 팩스를 선택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후에 본인의 건강보험 가입이력이 모두 나온다.

현재의 가입내역까지 나오므로 필요한 부분만 선택할 수도 있고 전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수신 가능한 팩스 번호를 입력하면 5~10분이내로 수신된다.



혹시 팩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스마트폰으로 팩스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어플을 추천한다.

스마트폰 팩스 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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